사용자 55% 늘었다, 데이팅앱이 코로나 학번들 연애 놀이터 중앙일보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같은 해 나온 '스카이피플'은 명문대 출신이거나 대기업, 전문직 종사자라야 가입할 수 있다. 초기에는 '하이데어'나 '1㎞'처럼 위치 정보를 중심으로 이용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대상을 추천해주는 방식이 주를 이뤘다면 요즘에는 맞춤형 전략이 대세다. 가입 절차를 까다롭게 해 이른바 '스펙' 좋은 회원을 다수 확보하고, 등록 정보를 세분화해 조건에 맞는 대상을 연결해주는 방식이다.


이 회사는 이용자 경로 기반의 소셜 데이팅 앱인 ‘루트’도 선보이고 있다. 자신도 모르게 스쳐 지나갔던 인연들과 운명적인 만남까지 이어줄 수 있도록 기획한 앱이다. 또한 익명 기반의 폐쇄형 소셜 네트워크 ‘롤링페이퍼’도 선보였다. 최 대표는 두 서비스가 현재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즐거운 서비스로 받아들여졌으면 한다는 바람도 드러냈다. ‘달콤살벌한 온라인 데이트’(안드레아 오르 지음)라는 책에서 저자는 인터뷰 당시 “만난 대부분의 사람이 ‘인터넷에서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로토보다 어렵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성매매’나 ‘조건만남’ 등 불건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이가 여전히 많다. 또 조금만 상대가 귀찮고 마음에 안 들어도 일방적으로 연락을 끊는 등 쉽게 만나는 만큼 쉽게 끊을 수도 있어 인연이나 만남 자체를 가볍게 생각하게 될 수도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소셜 데이팅을 인류 역사에 남을 중대한 사회적 변화로 평가했다. 인간은 대부분 세월을 같은 반, 지역, 친족 간 인맥 등 극히 협소한 네트워크에 의존해 반려 상대를 만나왔다. 교통수단이 발달하며 이러한 거리 제약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서로가 서로의 감정을 모른 채 구애를 시작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남아 있었다.


한편 아이리서치 컨설팅 그룹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40억 위안(약 6900억 원)이었던 중국 온라인 데이트 및 중매 산업 매출은 2020년 53억 위안(9100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기준 전 세계 소셜데이팅 시장 규모는 6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중국 최초의 온라인 중매 서비스인 전아이왕(珍爱网)의 경우 올 춘절 연휴 일주일 간 전년 동기보다 39.3%나 증가한 1000만 명 넘는 사용자가 접속했고, 이중 10,300명 이상의 이용자가 실제 만남으로 이어졌다.


앱 이용에 필요한 비용은 낮은데 반해, 목적을 달성하면 이용자는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지 않을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다. 대규모의 마케팅 비용을 소요해 유치한 이용자가 자사 서비스의 고정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기대치가 낮기 때문에, 시장 장악을 위한 대규모의 마케팅을 집행하는 데에는 부담이 큰 것이다. 매달 45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미국의 소셜데이팅 프로그램의 슬로건이다. 이 프로그램은 축적된 20여 만 건의 빅데이터를 통해 회원 각자에게 어울리는 이상형을 도출한다. 이 같은 성장엔 스마트폰이라는 미디어의 발달이 큰 배경으로 작용했다. PC에만 머물던 데이팅 프로그램이 언제든지 상대방의 반응을 즉각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옮겨지면서 현대인의 생활패턴과 착 달라붙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데이트 앱을 통해 여자를 만난 뒤 자신이 엄청난 사업가인 것처럼 이들을 속인다. SNS부터 데이트까지, 해당 여성들이 그동안 꿈꿔왔던 동화 속 왕자님 같은 행세를 했던 것. 어느 정도 신뢰를 얻고 나면 그는 여성들에게 본색을 드러낸다. 위험에 처했다는 명분으로 처음에는 적은 금액을 급히 요구한 뒤 점점 더 금액을 늘려나간 것. 철썩같이 그를 믿었던 피해자 여성들은 대출까지 받아 그에게 돈을 빌려줬다. 마음에 든다면 대화를 하는 상대방에게 미래에 특정한 관계를 맺고 싶다는 의향을 말하세요.


결국 나머지 50%의 만족은 프로그램이 아닌 관계를 지속하고자하는 인간의 노력으로 채워야한다는 말이다. 멋진 이성과의 인연을 찾는 어플 유저들에게 소셜데이팅 어플은 꿀처럼 달콤하다. 최근 들어 여러 취약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 소셜데이팅 어플 이야기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새로운 만남의 달콤함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숨은 독(毒)이 쉽게 보일 리 없다. 소셜데이팅 어플의 낯설고 불편한 이면도 볼 줄 아는 이들에게 ‘스마트’한 연애의 기회가 찾아온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학교 친구나 직장 동료 등을 통해 사람을 소개받는 경우는 물론 클럽이나 각종 모임 등을 통해 우연적 만남을 가질 기회도 줄어들고 있어서다.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문화와 MZ세대(1980~2000년대생) 디지털 정보력이 결합한 현상으로도 풀이된다. 메타버스 도시가 배경인 데이팅 앱 '싱글타운'에서는 실제 사용자의 아바타가 "거리를 걸으며, 가고 싶은 곳과 대화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한다. 아바타를 탭하면 사용자의 실제 사진을 볼 수 있고, 대화를 시작하거나 가상세계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다. 전혀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두 사람이 만나는데 당연히 서로 다를 수밖에 없지만, 적어도 음악, 영화, 책 등의 취향이나 감성을 먼저 일치시키고 그 다음에 서로의 차이점을 발견해 나가는 것이 새로운 재미라고 생각한다. ‘불친절했던’ 만큼 가장 ‘믿을 수 있는’ 소셜 데이팅 서비스가 될 것이다.


골든은 “어떤 사람들은 경찰서의 범인 사진(머그샷) 같은 프로필 사진을 들고 오기도 하고, 누군지 구분도 안되는 친구 세 명이 서 있는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올리기도 한다”고 지적합니다. 반면 범블은 여자가 매칭된 이성에게 먼저 컨택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데이팅 다이내믹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여성에게 새롭지만 불쾌하지 않은 적극성을 부여한다. 먼저 위 사진에 나온 Whitney Wolfe는 범블의 창업자이자 CEO로, 여성이 리드하는 흔치 않은 테크 플랫폼 기업이라는 점이다. 특히 메타버스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데이팅 서비스에도 상당히 적극적이라는 게 데이팅닷컴의 설명이다.

오피 오피사이트 서울 오피 서울 오피 서울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